대구동부중독관리통합관리지원센터 스킵네비게이션

중독 바로알기

중독에서 희망으로
함께하면 할 수 있습니다.

약물중독 Drug addiction

약물중독의 정의

약물 중독은 고의 혹은 실수로 치료적 약물을 과량 복용하여 약물이 나타내는 치료적 효과 외의 독성 부작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견되는 상태를 말한다. 학령기 이전의 소아에서는 치료적 약물이 아닌 가정 내 물질(비누, 화장품 등)에 실수로 노출되는 ‘무독성 노출 혹은 복용’이 가장 흔하며, 이 경우 대부분 별다른 처치 없이 관찰할 수 있는 안전한 경우이다. 청소년기 이상의 연령에서 발생하는 약물 중독은 대부분 자살을 시도하는 등의 의도적인 경우가 많다. 약물 중독은 자살 발생률이 높은 청소년기와 노년기에서 그 빈도가 높은 경향을 보인다.

약물의 종류

천연마약 아편 알카로이드계 아편 알칼로이드계 마약으로는 아편, 모르핀, 헤로인 등이 있으며, 모두 앵속(양귀비꽃)으로 만든다. 아편은 양귀비꽃이 지고 난 후에 생긴 열매에 상처를 내어 흘러나온 액즙을 말려서 굳힌 것으로 생아편이라고도 한다. 검은 빛에 특유한 냄새가 있으며 맛이 쓰다. 아편을 원료로 하여 제조되는 마약은 아편가루(의약용 아편), 모르핀(염산 모르핀), 코데인, 헤로인 등이 있다.
코카 알카로이드계 코카 알칼로이드계 마약은 코카잎에서 만들며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코카인류가 마취 작용을 지니고 있다. 코카인은 코카잎에서 분리되었다.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염산코카인은 무색 또는 백색의 결정성 가루이며 냄새는 없고 맛이 쓰며 혀를 마비시킨다. 물에 잘 녹으며 빙초산 또는 에탄올에 잘 녹고 클로로포름에도 녹으며, 중추신경계통을 자극한다. 안과질환의 치료, 구강 및 인후 등의 점막을 마비시킬 때 사용한다. 0.5g의 복용으로 사망할 저도로 독성이 강하다.
합성마약 몰핀과 유사효과를 내는 강력한 진통제 개발의 필요성에 따라 화학적으로 합성된 마약으로 천연마약과 같은 강한 의존성을 갖지는 않으나 내성과 의존성 등 금단증상을 유발한다. 화학분자 구조의 유사성에 따라 페치딘, 메사돈, 모르피난, 아미노부텐, 벤조모르판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현재 73종이 알려져 있으나 페치딘과 메사돈이 주로 남용되고 있다.
향정신성물질 환각을 유발, 발동시키는 물질도 모두 여기에 속한다. 특히 환각제의 경우,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소리가 들리거나 물건이 보이고, 또는 냄새를 느끼는 등 병적 현상을 야기시키는 작용물질이다. LSD 및 이와 유사한 환각작용이 있는 물질, 암페타민 및 이와 유사한 각성작용이 있는 물질, 바르비탈 메프로바메이트 및 이와 유사한 습관성 또는 중독성이 있는 물질, 프로폭시펜 및 이와 유사한 습관성 또는 중독성이 있는 물질등과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이를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인체에 현저한 위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질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흡입제 흡입제란 각종 휘발성 물질을 말하며 청소년들은 이러한 물질을 코나 입을 통해서 흡입함으로서 환각상태에서 비행과 사고를 저지르고 있다. 남용되는 유기용제에는 각종 공업용 접착제(본드), 신나, 부탄가스, 가솔린,라이터기름, 스프레이 페인트, 헤어스프레이, 매니큐어 지우개, 아교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잇다. 우리나라 청소년들 사이에 접착제나 신나 흡입이 폭발적으로 유행하여 사회문제화되었으며 최근에는 스프레이 캔(연료용 부탄 개스 등)의 에러러졸 사용도 증가하고 있다.
중추신경흥분제 중추신경계에 작용해서 인체를 보다 활력있게 해 주는 물질이다. 이 약물을 사용하는 사람은 안정감이 없어지고 수다스러워지며, 불면증에 걸리기 쉽다. 흥분제에는 카페인, 니코틴, 코카인, 암페타민 등이 있다.
중추신경억제제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지만 흥분제와는 반대적인 효과를 갖는 물질이다. 즉 호흡, 혈압, 심장박동과 세포의 신진대사와 같은 활동을 억제하는 물질로서 아편계열 마약(아편, 몰핀, 헤로인), 진정제(바비튜레이드), 신경안정제(벤조디아제핀계), 수면제 그리고 술 등이 이에 속한다.

약물중독에 빠지는 과정

약물이 미치는 영향

치료

환자의 증상이 약물 중독 때문에 발생한 것인지 빨리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소에 환자가 먹던 약이나 가족들이 먹던 약물이 있다면 없어진 약물이 있는지, 빈 약봉지가 있는지, 있다면 그 종류와 양, 약물에 노출된 시간을 파악한다. 약물 중독이 의도된 것인지는 중독의 심각성과 별개로 자살 및 자해를 다시 시도할 가능성을 판단하고 정신과적 상담과 집중 관찰이 필요한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이다. 초기 처치는 기도확보(Airway), 호흡(Breathing), 순환(Circulation)을 유지하는 것이 목표이다.

심각한 중독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한 지 1~2시간 이내의 급성기에는 약물의 종류에 따라 위세척이나 활성탄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약물의 종류에 따라 특이 해독제의 투여를 고려할 수 있다. 일반적인 해독제의 종류는 표2와 같다. 중증 중독의 경우 중환자실에서의 집중 관찰과 인공호흡기, 혈액 투석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

약물 해독제
· 타이레놀(Acetaminophen)
· 시안화물(Cyanide)
· 철분제제(Fe)
· 디곡신(Digoxin)
· 메탄올(Methanol), 에틸렌 글리콜(Ethylene glycol)
· 혈압약(Calcium channel blocker or beta blocker)
· 마약성 진통제
· 콜린성
· 항응고제(wafarin)
· N-acetyl cysteine
· Amyl nitrate, Sodium nitrate, Thiosulfate
· Deferoxamine
· Digoxin Fab
· Ethanol
· Glucagon
· 날룩손(Naloxone)
· Pralidoxime, Atropine
· vitamin K

약물(마약)남용의
예방법

무심코 시작한 약물남용은 사회적으로 심각한 해약을 초래하게 됩니다. 마약류 남용의 유혹을 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남용의 희생자가 되지 않기 위한 생활수칙을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의약품 남용예방을 위한 원칙

약을 자가처방하여 구입하지 않는다.
남용 가능한 약물이 들어있는 약의 사용을 되도록 피한다.
이를 위해 의사나 약사에게 약을 처방하거나 구입할 때 약의 내용에 대해 묻도록 하며 약의 설명서를 읽도록 한다.
의약품의 유효기간 및 설명서를 반드시 일고 약과 함께 보관하는 습관을 가진다.
의사 및 약사에 처방에 따른 약품을 복용하고 이상이 있으면 즉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임신할 가능성이 있고 임신을 기다리는 여성의 경우 무조건 약을 복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임신초기에는 가능한 약을 복용하지 않는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의 처방을 받도록 한다.

마약류 등 약물 남용의
기회를 줄이는 방법

자기 주장 및 거절 훈련

약물남용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낮고 자기주장이 약하여 약물을 권유를 뿌리치지 못하는 데 주요 원인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심인성 원인은 가족력이나 사회환경적 요인도 관련이 있다. 따라서 약물남용의 권유를 거절할 수 있는 자기주장력이나 효과적인 거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친구관계가 중요한 시기에 친구관계를 유지하면서 약물남용의 기회를 피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자기주장은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일 없이 가능한 한 자신의 가치와 자존심을 조화롭게 만드는 능력이다. 자기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자신의 권리를 지키는 훈련이다. 자기주장적인 반응은 다른 친구가 무엇을 부탁하거나 권유할떼 내키지 않으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자세이다. 부당한 요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대답하는 자신을 상상해 보도록 하자.

“아니, 못하겠어, 나는 오늘 그걸 하고 싶지 않아”
“너하고 갈꺼야, 그런데 지금은 아냐, 미안해”
“고맙지만 사양하겠어”